약물과 영양제 그리고 티스토리 꾸미기 정보

건강둥이

약물/ 의학/ 건강/ 티스토리

약물이야기

겐타마이신 황산염 크림: 항생제 크림 (일반의약품)

건강둥이 2021. 3. 17. 14:08

신풍제약의 겐타마이신황산염 크림입니다.

일반의약품이지만 항생제 크림이라는 약물의 특성상 일반약으로 판매되기 보다는 처방약으로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신풍제약 겐타마이신황산염 크림

일반의약품

포장단위

250g/통

 

성상

흰색 크림

 

성분함량

유효성분으로 겐타마이신황산염(Gentamicine Sulfate) 1mg/g 들어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세균에 의한 감염증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는 항생제 크림으로, 그람양성·음성균에 적용하고, 단백질합성저해로 세균 증식을 억제합니다.

 

첨가제(보존제)로  파라옥시벤조산메틸(KP) 1.0mg,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KP) 0.2mg이 들어있고, 기타 첨가제로 세탄올, 소르비탄모노스테아레이트, 스테아릴알코올, 유동파라핀, 정제수, 폴리소르베이트60, 프로필렌글리콜이 들어있습니다.

 

용법용량

1일 1~4회 환부에 바르고 부드럽게 문질러 흡수시킵니다. 필요시 거즈를 덮을 수 있습니다.

만약 얼굴 여드름에 바를 경우 약을 발라 흡수시킨 후(넓은 부위에 바르지 말고 딱 그 부위만), 그 위에 화장도 가능합니다.

 

전염성 농가진인 경우에는 이 약과 감염부위와의 접촉을 최대한으로 하기 위하여 가피(부스럼, 딱지)를 제거한 후 바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 때 다른 정상피부가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제거합니다.

 

효능효과

세균에 의한 피부감염증에 사용합니다.

▶ 항생제로 유효균종으로는 연쇄구균(A군 α, β-용혈성), 포도구균(페니실리나제 생성균 포함), 녹농균, 아에로박터 아에로게네스균, 대장균, 변형균, 폐렴간균이 있습니다.

▶ 적응증으로는

1차 피부감염증
· 전염성농가진(세균에 감염되어 물집, 고름, 딱지가 생기는 질환), 표재성모낭염, 농창(종기가 오래되어 살 속 깊이 헐고 표면에 고름이 고이거나 딱지가 앉는 부스럼), 종기, 모창
2차 피부감염증
· 전염성 습진양피부염, 농포성건선
· 화농성세균에 의하여 2차 감염된 지루피부염, 접촉피부염, 창상 및 농포성여드름
· 진균 또는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중복 감염 

 

투여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물질로 겐타마이신 및 다른 아미노글리코사이드계 항생물질(스트렙토마이신, 카나마이신, 겐타마이신, 네오마이신) 또는 바시트라신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1세 미만의 영아

 

주의사항

▶ 약을 바르기 전과 후에 손을 씻어야 합니다.

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만약 눈에 들어갔다면 물로 깨끗하게 씻습니다.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발적, 발진, 가려움, 접촉피부염 등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합니다.

신장애, 난청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장기연용하지 않습니다.

내성균이 생기지 않도록 처방된 용법과 정해진 기간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넓은 부분에 걸쳐 사용하면 흡수가 증가하여 전신 독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국소용 항생물질 사용으로 때때로 진균류를 포함하여 비감수성균의 과도한 증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피부자극(홍반, 가려움 등), 과민반응, 중복감염이 발생할 때는 사용을 중지하고 적절한 치료를 합니다.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합니다.

임산부: 겐타마이신황산염은 미국 FDA 임부등급 C 등급으로 분류되어 있으므로 치료 이득보다 태아의 위험성이 더 높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사용 전 치료이득과 위험성을 고려하여 전문가의 판단과 지시하에 사용합니다.